- >

 

시간을 달리는 소녀 포스터

감독: 호소다 마모루

목소리출연: 나카 리이사, 이시다 타쿠야, 이타쿠라 미츠타카

개봉: 2007년

분량: 97분

 

잠깐 요약

마코토(니타 리이사)는 덜렁거리고 실수투성이 소녀다. 그녀는 치아키(이시다 타쿠야)와 코스케(이타쿠라 미츠타카)와 함께 야구 놀이를 즐긴다. 어느날 실험실에서 넘어진 마코토는 타임리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고. 타임리프 기술을 이용해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가던 중 치아키에게 사귀자는 말을 듣게된다. 사귀자는 말을 하기 이전으로 돌아가서 바로 잡으려 하지만 역효과로 친구 유리와 치아키가 연인사이로 발전하는 꼴을 보게되는데.

영화의 포인트

타임리프와 멀티버스

한창 타임리프가 유행하던 시기가 있었다. <시간을 달리는 소녀>도 그 시대상을 반영한다. 요즈음 멀티버스에 한풀 꺾였지만. 타임리프는 상대성이론이라는 고전 과학 이론, 그리고 멀티버스는 양자역학에 기반하는 것 같다. 사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다른 곳에 있는 또 다른 나를 상상한다는 점에서 두 개념은 다른 듯하면서 비슷하다.

 

시간을 달리는 소녀 중 한 장면
칠판에 쓰여진 Time waits for no one 문구 <시간을 달리는 소녀> 중

Time waits for no one (시간은 아무도 기다려주지 않는다)

시간 여행을 소재로 한 영화 답게 <시간을 달리는 소녀>에서는 이 말이 반복되어 나온다. 시간은 아무도 기다려주지 않는다. 사실 이 말은 뭔가 멋진 말 같은데 그렇게 속시원하게 다가오지는 않는 것 같다. 기회는 한 번 놓치면 되살릴 수 없다는 말인가? 지난 일은 후회해도 소용 없다는 뜻인가? 모르겠다. 휴.

 

시간을 달리는 소녀 중 한 장면
치아키, 코스케와 캐치볼하는 마코토 <시간을 달리는 소녀> 중

남자애들과 더 친한 여자애

마코토에게는 유리라는 친구가 있지만 그와의 관계는 어쩐지 데면데면하다. 오히려 남자인 치아키와 코스케와 더 친한 듯. 셋은 늘상 운동장에서 캐치볼을 하면서 논다. 마코토는 일본에서 중성적인 이름이라는데 어딘지 중성적인 마코토의 캐릭터에 잘 어울리는 듯 하다.

 

시간을 달리는 소녀 중 한 장면
수채화 위에 인물을 덧씌운 듯한 <시간을 달리는 소녀> 중 한 장면

그림체

그림체가 정감있다. 어찌보면 한 폭의 수채화를 연상케하는 착한 그림체이다. 일본 특유의 애니메이션 감성이 잘 살아있다.

 

시간을 달리는 소녀 중 한 장면
마코토의 이모가 근무하는 박물관

마코토의 이모가 근무하는 박물관

마코토의 이모는 박물관 연구원이다.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박물관이라니 어딘지 이채로웠다. 현실 세계의 진정한 타임리프는 혹시 늘 과거를 들여다봐야 하는 박물관이 아닐까.

 

 

같이 보면 좋을 영화는 뻔질나게 타임리프를 반복한다는 점에서 김혜자 선생님 주연의 드라마 <눈이 부시게> 초중반부

 

 
눈이 부시게
주어진 시간을 다 써보지도 못하고 잃어버린 여자와 누구보다 찬란한 순간을 스스로 내던지고 무기력한 삶을 사는 남자, 같은 시간 속에 있지만 서로 다른 시간을 살아가는 두 남녀의 시간 이탈 로맨스
시간
월, 화 오후 9:30 (2019-02-11~)
출연
김혜자, 한지민, 남주혁, 손호준, 안내상, 이정은, 김희원, 김가은, 송상은, 정영숙
채널
JTBC

 

 
시간을 달리는 소녀
기다려, 지금 너에게 달려갈게... 저 마코토에게는 남들에게 말 못할 비밀이 하나 있어요. 타임리프라고 하는 능력이죠. 어느 날 우연히 그 능력을 가지게 됐어요. 카즈야 이모 말에 따르면 내 또래 여학생들에게 자주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더군요. 아무튼 그 능력 덕택에 학교 성적도 좋아지고, 지각도 안하고 잦은 실수도 훨씬 줄어들었어요. 세상 만사가 다 내 손안에 있는 느낌이었죠. 친한 친구인 고스케와 치아키도 저의 변화가 싫지 않은 것 같아요. 매일 셋이서 야구놀이하며 즐거운 나날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았죠. 그런데 느닷없이 치아키가 저에게 고백을 하는 거에요. "마코토, 나랑 사귀지 않을래?" 전혀 남자로 보이지 않던 녀석인데 저는 깜짝 놀라고 말았어요. 어떻게든 그 고백을 없애기 위해 다시 과거로 돌아가 결국은 그 고백을 듣지 않게 되었어요. 하지만 과거로 돌아가면 돌아갈수록, 일이 점점 꼬여만 가요. 친구인 유리와 치아키가 연인 사이로 발전하는걸 지켜보려니 마음만 씁쓸하고, 고스케를 짝사랑하고 있던 후배 여학생의 고민상담까지 받은 저는 어떻게서든 두 사람을 이어주기 위해 과거에서 현재로 몇 번을 오갔는지 몰라요. 게다가 제가 당할 뻔한 사고를 대신 고스케가 당하는 불상사까지… 타임리프로 사람의 마음을 내 멋대로 바꾼 벌을 받고 있나 봐요. 전 이제 어떡하면 좋을까요?
평점
9.0 (2007.06.14 개봉)
감독
호소다 마모루
출연
나카 리이사, 이시다 타쿠야, 이타쿠라 미츠타카, 하라 사치에, 타니무라 미츠키, 카키우치 아야미, 세키도 유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