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린브로코비치 포스터
<에린 브로코비치>포스터

환영합니다.

줄거리와 기본 정보

 
3남매를 홀로 키우며 생활고에 시달리는 에린은 우연한 계기로 변호사 에드를 알게되고 그의 사무실에서 일하게 된다.
거기서 PG&E의 오염수 방류 문제를 알게되고. 힝클리 마을 주민들은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데 그와의 연관성을 파고든다. 욱하는 성격과 막말을 일삼으면서도 정의감 있는 에린은 에드라는 노련한 변호사의 조력으로 사건의 진상에 다가선다.
한편 PG&E는 막강한 재력을 바탕으로 이들의 도전을 무마하려 한다. 고졸 출신 애 엄마 에린은 이들의 조직과 재력을 넘어서서 힝클리 마을 주민들을 지켜낼 수 있을까?
 
에린 브로코비치 Erin Brochovich, 2000
 
장르| 드라마
국가| 미국
러닝타임| 132분
감독| 스티븐 소더버그
출연| 줄리아 로버츠(에린), 알버트 피니(에드), 애런 애크하트(조지)
 

영화의 포인트

 
 

에린브로코비치 중 한 장면
수도국 직원을 미모로 밀어부치는 에린 <에린 브로코비치> 중

 
얼굴 천재 에린
 
에린은 지역 미인대회 출신이다. 그녀는 3남매의 엄마이지만 여전히 미모를 잃지 않고 있으며 그것이 최대 무기임을 잘 안다. 그가 지역 수도국에서 정보를 빼돌릴 때도 그의 미모가 한몫 단단히 한다.
수도국 직원이 그녀의 미모 앞에 무장해제한 것.
그의 보모 역할을 자처하는 조지도 첫눈에 에린에게 반해 시키지도 않은 3남매의 보모 역할을 하게 된다.
 
 

에린브로코비치 중 한 장면
지역 주민을 일일이 방문 설득하는 에린 <에린 브로코비치> 중

 
암기 천재 에린
 
힝클리 마을 피해자는 600여명 수준. 에린은 변호사가 의뢰인을 대하는 마인드가 아니라 엄마가 자식을 대하는 마음으로 마을 사람들을 살핀다. (실제로 그녀는 법률회사에서 일하지만 변호사는 아니다)
소송전으로 가려는 걸 '중재' 선에서 해결하려는 시도가 나왔을 때 피해자들의 연락처를 알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전문 변호인 측에서는 에린이 이들의 전화번호를 제대로 챙기지 않았음을 알고 그녀의 아마추어리즘으로 몰고가려는데 웬걸, 에린은 피해자 600명의 인적사항을 암기로 저장하고 있었다.
이름만 대면 그 사람의 연락처는 물론 신상정보를 술술 댈 정도로 열성적이었던 것.
 
 

에린브로코비치 중 한 장면
집안일과 바깥일을 병행해야 하는 에린 <에린 브로코비치> 중

 
의욕이 힘을 잃는 구간
 
최인아 책방 대표는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에서
“시작하는 힘은 좋아하는 데서 나오지만 지속하고 끝내는 힘은 어른스러움에서 나온다”는 말을 했다.
에린도 처음에 힝클리 주민들의 일을 의욕 하나로 시작했지만 그 일이 전개돼가는 과정에서 회의를 겪고 내가 왜 일을 해야 하나라는 의문에 사로잡힌다. 아이 셋을 돌봐야 하는데 집안 꼴은 엉망이고 전문가가 아니라 멸시당하기도 하고, 중구난방인 지역 사람들의 뜻도 하나로 모아야 하고, 연인이었던 조지도 떠나간다.
하지만 이런 구간에 떨어졌을 때 그에게 손내민 건 변호사 에드.
에드는 에린에게 거액의 생활비와 타고다니던 구식 자동차 대신 매우 힘쎄 보이는 새 자동차를 선물해 준다.

 


 

에린브로코비치 중 한 장면
톰과 제리 같지만 결국 협조하는 에린과 에드 <에린 브로코비치> 중

 
콤비 플레이
 
에린이 에드를 알게 되는 건 소송 사건을 통해서이다. 에린이 당한 사고를 에드가 맡게 된 건데 그 소송이 패소해버린다. 하지만 덕분에 에린은 에드를 알게 되고 심지어 에드의 회사에서 사무직으로 일하게 된다.
에린과 에드는 모든 면에서 다르다. 에린은 불의를 참지 못하고 화나면 막말을 하고 옷도 '싸구려' 처럼 입고 다닌다.
반면 에드는 법률회사 대표이고 그 분야에서 짬밥이 높은 노련한 변호사이다.
사건의 추동력은 에린을 통해 얻게 되지만 상황을 분석하고 유리한 국면으로 차분하게 몰고가는 건 에드의 몫이었다.
결국 이들의 콤비 플레이는 미국 역사상 손꼽히는 소송 사건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참고할만한 컨텐트

 
2023.05.24 - [과거배경영화] -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미녀 삼총사는 아닐지라도: 캐릭터, 줄거리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미녀 삼총사는 아닐지라도: 캐릭터, 줄거리

감독: 이종필 출연: 고아성, 이솜, 박혜수 개봉: 2020 분량: 110분 장르: 드라마 잠깐 요약 고졸 여사원 3인방 이자영, 정유나, 심보람은 토익 600점을 넘기면 대리 진급이 가능하다는 회사의 방침에

marne.tistory.com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마이 드림 이즈 커리어우먼” 1995년, 토익 600점만 넘기면 대리가 될 수 있다!  입사 8년차 동기인 말단 여직원들이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에 모인다! 실무 능력 퍼펙트, 현실은 커피 타기 달인인 생산관리3부 오지랖 ‘이자영’(고아성), 추리소설 마니아로 뼈 때리는 멘트의 달인 마케팅부 돌직구 ‘정유나’(이솜), 수학 올림피아드 우승 출신, 실체는 가짜 영수증 메꾸기 달인 회계부 수학왕 ‘심보람’(박혜수)은  대리가 되면 진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에 부푼다. 내부고발이라도 하게? 나서지 마. 우리만 다쳐잔심부름을 하러 간 공장에서 검은 폐수가 유출되는 것을 목격한 ‘자영’은‘유나’, ‘보람’과 함께 회사가 무엇을 감추고자 하는지, 결정적 증거를 찾으려 한다.불가능해 보이는 싸움, 세 친구는 해고의 위험을 무릅쓰고 고군분투를 시작하는데…아이 캔 두 잇, 유 캔 두 잇, 위 캔 두 잇! 회사와 맞짱 뜨는 용감한 세 친구!
평점
8.3 (2020.10.21 개봉)
감독
이종필
출연
고아성, 이솜, 박혜수, 조현철, 김종수, 김원해, 배해선, 데이비드 맥기니스, 백현진, 이성욱, 최수임, 이주영, 타일러 라쉬, 박근형, 김태훈, 이봉련, 유순웅, 방준석, 심달기, 노수산나, 신민재, 김희상, 박성일, 도연진, 남진복, 이주미, 한경미
 
에린 브로코비치
두 번의 이혼 경력에 세 아이를 거느린 아줌마 에린 브로코비치(줄리아 로버츠)는 계속해서 구직에 실패하고 교통사고까지 당한다. 통장에 고작 16달러 만이 남아있던 그녀는 보상금이라도 받아보려고 변호사를 고용하지만 실패하고 빚만 더 떠안게 된다. 막무가내로 변호사 사무실을 찾아가 결국 일자리를 얻게 되는 그녀. 험한 입담과 노출이 심한 옷 때문에 직장동료들은 그녀를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지만 그녀는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착실히 배워나간다. 그러던 중 그녀는 대기업 PG&E의 공장에서 유출되는 중금속 크롬이 마을 사람들의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녀는 마을을 직접 찾아가 사람들을 만나고 조사를 추진한다. 변호사 에드를 설득해 소송을 준비하고...
평점
8.7 (2000.05.04 개봉)
감독
스티븐 소더버그
출연
줄리아 로버츠, 알버트 피니, 아론 에크하트, 마그 헬젠버거, 체리 존스, 데이비드 브리스빈, 돈 디다윅, 발렌트 로드리게즈, 콘체타 페렐, 팻 스키퍼, 잭 길, 아이린 올가 로페즈, 스카티 레번워스, 아딜라 번즈, 랜디 로웰, 제이미 해롤드, 사라 애슐리, 스칼렛 포머스, T. J. 사인, 조 크레스트, 메레디스 지너, 마이클 하니, 윌리엄 루킹, 미미 케네디, 스콧 소워스, 웨이드 윌리암스, 코델리아 리차즈, 트레이시 월터, 래리 마르티네즈, 지나 갤레고, 피터 코요테, 빈느 콕스, 스콧 앨런, 매튜 킴브로, 마이크 말론, 톰 탠겐

2023.06.20 - [회복책] - 책추천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최인아 책방 대표 책

 

책추천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최인아 책방 대표 책

당신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책의 개요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하나는 일에 관해서, 하나는 삶에 관해서. 일에 관한 부분이 분량이 더 많다. 그리고 삶에 관한 부분도 사실은 일에 관한 것

marne.tistory.com

감사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