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마겟돈 타임 포스터
'아마겟돈 타임' 포스터

 

줄거리와 기본 정보

 

 

폴은 공립학교에 다니는 유대인이다. 그는 학교에서 흑인 친구 조니를 알게 된다. 조니의 꼬임으로 대마초를 피게된 폴.

학부형회 회장인 폴의 엄마는 학교에 불려가고 난리가 난다.

폴은 결국 그의 형처럼 사립학교로 전학가게 된다.

폴에게는 친구같은 할아버지 애런이 있다. 애런이 폴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준다. 하지만 폴과 마지막으로 로켓 날리기를 하고 암 수술 후 숨을 거둔다.

사립학교로 폴을 찾아간 조니. 그는 같이 사는 할머니가 시설로 보내지고 자기는 위탁 부모에게 가게될 것이라며 폴의 집 창고 같은 아지트에서 살아도 되겠느냐고 묻는다.

자신을 이해해주는 유일한 할아버지를 잃은 폴은 자기를 체벌하는 아버지와 자신의 진정한 마음을 몰라주는 엄마가 원망스럽다. 이에 조니와 학교의 컴퓨터를 훔쳐서 플로리다로 도망칠 계획을 세우는데.

 

아마겟돈 타임 Armageddon Time, 2022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브라질

러닝타임 | 1시간 54분

감독 | 제임스 그레이

출연 | 마이클 뱅크스 레페타(폴), 앤 해서웨이(엄마), 안소니 홉킨스(할아버지), 제일린 웹(조니)

 

 

아마겟돈 타임 중
폴과 엄마와 할아버지 / '아마겟돈 타임' 중

 

영화의 특징

 

아마겟돈 타임 중
조니와 폴 / '아마겟돈 타임' 중

 

유대인과 흑인 아이

 

공립학교에 다니는 폴과 조니는 좀 특별한 데가 있다. 폴은 예술가가 되고 싶어 하고 수업시간에도 공책에 그림만 그린다. 조니는 환경이 불우하고 유급한 경력도 있고.

둘은 어딘가 특별함 때문에 친해진다. 폴을 부추기는 건 주로 조니의 몫. 견학가서 땡땡이 치고 대마초 피우고 하는 건 전부 조니가 먼저 꼬셨기 때문이다.

폴의 부모는 아이에게 규율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특히 아버지는 폴을 때리고 힐난하고 폭언을 퍼붇기도 한다.

 

 

아마겟돈 타임 중
폴의 할아버지 / '아마겟돈 타임' 중

 

할아버지

 

할아버지는 폴의 마음을 알아주고 위로해주는 유일한 어른. 그가 유대인으로서 겪은 고생을 폴에게 들려주기도 한다.

할아버지의 엄마가 유대인이란 이유로 죽게 된 이야기하며 유대인으로서 겪은 고초 등을 들려준다.

 

아마겟돈 타임 중
강압적이지만 지혜를 알려주기도 하는 아버지 / '아마겟돈 타임' 중

 

세상은 원래 불공정하다

 

폴의 아빠가 영화의 막바지에서 주는 가르침이다. 폴과 조니는 플로리다로 튀기 위해 학교에서 컴퓨터를 훔쳐 내다팔려다가 출동한 경찰에게 붙잡힌다. 처음엔 조니만 잡혔다가 폴도 같이 잡히는 신세가 되는데.

처음엔 범행을 부인하던 폴이 결국 그 범행은 자신이 계획했으며 조니는 자기의 계획대로 움직였을 뿐이라고 진술한다.

하지만 폴의 아빠는 마침 그 경찰관과 과거의 인연이 있었다. 그 인연 덕에 폴은 풀려나지만 조니는 소년원 신세를 면할 수 없게 된다.

경찰서에서 집에 돌아오는 길에 폴의 아빠는 인생은 원래 불공평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게 살 길이라는 아주 실용적인 조언을 남긴다.

 

 

아마겟돈 타임의 의미

 

아마겟돈은 선과 악의 마지막 전쟁을 뜻한다. 이 영화 타이틀이 아마겟돈 타임인 이유는 좀 모호하다. 이 영화는 뚜렷하게 선과 악이 구별되지도 않고 종말론적 계시를 담고 있지도 않기 때문이다.

폴 일가가 선이라고 또는 악이라고도 보기 어렵고 일탈을 일삼는 조니가 악이라고 보기도 어렵다. 

 

다만, 아직 무엇이 옳고 그른지 명확히 판단이 안 서는 성장기에 직관적으로나 또는 체험적으로 어떤 일을 저지르고 제재받고 그것을 축적함으로써, '선악을 판별해 가는 과정'을 그린 것이 아닌가 라고 추정해 볼 수는 있겠다.

 

 

 
아마겟돈 타임
자유로운 아티스트를 꿈꾸는 ‘폴’에게 아빠와 엄마, 형은 너무 엄격하기만 하다. 꿈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는 사람은 할아버지뿐. 학교에서는 단짝 친구 ‘죠니’만이 마음을 알아주는데,어른들은 ‘죠니’가 흑인이라는 이유로 거리를 두라고 말한다. ‘폴’은 ‘죠니’와 답답한 뉴욕을 떠나 플로리다행을 계획하는데… 한 시절의 끝에서,자신의 세상을 지키고 싶었던 소년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평점
7.7 (2022.11.23 개봉)
감독
제임스 그레이
출연
앤 해서웨이, 제레미 스트롱, 뱅크스 레페타, 제일린 웹, 안소니 홉킨스, 토바 펠드슈, 마샤 진 커츠, 테디 콜루카, 데인 웨스트, 앤드류 포크, 도메닉 롬바르도지

+ Recent posts